자동차 a필러 어떤 역할을 하고 있을까요?
- kendallfields41dvu
- Sep 6, 2020
- 3 min read
자동차의 든든한 기둥,
필러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원더풀카입니다! 요즘에는 편리한 이동 수단을 위해 자동차를 구입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활 속에서 자리 잡고 있는 자동차는 알면 알수록 알쏭달쏭 한 단어들이 참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a 필러' 'b 필러' 등 차체 구조에 관련된 내용은 더욱더 어렵기만 합니다. 이러한 단어를 처음 들어보는 분들은 어떤 이야기일지 궁금하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필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자동차를 든든하게 지탱해 주고 있는 역할은 무엇일까요? 바로 자동차 필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보운전자분들에게는 필러라는 단어가 다소 생소하게 들릴 수 있을 텐데요, 탑승자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자동차 필러는 무엇인지 중요성에 대해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팔팔카 중고차사이트 지금부터 필러에 대한 역사부터 거슬러 올라가겠습니다.
자동차 필러란?
자동차 필러란 차량 지붕에서부터 바디를 연결해 주고, 차체를 지탱해 주는 기둥을 뜻합니다. 필러라는 구조물이 등장하게 된 시점은 1950년대 미국에서부터인데요, 기본 개념은 '메르세데스 벤츠'가 1930년대 처음 고안했었던 '크럼플 존'에서 찾게 되었다고 합니다. 벤츠의 엔지니어 '벨라 바르니'가 입사를 하기 전부터 1937년에 크럼플 존을 만들었습니다. 크럼플 존이란 차량이 충돌했을 때, 탑승자에게 전해지는 충격력을 줄이기 위해서 외부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차체가 필요하다는 개념인데요, 외부 충격에 의해 구부러지고 전체적으로 충격 시간을 늘리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1953년 출시된 벤츠 W120 모델에서 최초 적용되는데요, 크럼플 존은 사람이 탑승해있는 공간인 세이프티 존을 둘러 싸게 됩니다. 사람이 탑승하고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세이프티 존은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져야 했고, 이때 등장하게 된 것이 자동차 필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a필러,b필러,c필러, d필러
자동차 종류마다 다르지만 보통 필러의 종류는 a 필러와 b 필러, c 필러, d 필러 형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세단 형태의 승용차를 보면 a, b, c 세 가지의 필러로 나누어져 있지만, 왜건의 경우 d 필러까지 존재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a필러는 전면 사이드 미러가 장착된 부분이며, b 필러는 앞 좌석과 뒷좌석 사이를 말합니다. 그리고 c 필러의 경우 탑승하는 공간과 트렁크까지를 말하며 d 필러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차량의 마지막 테일게이트 부분을 뜻합니다.
4가지 필러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곳은 바로 자동차 a필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앞부분에 위치해서 차체의 강도를 더해주고, 디자인에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는 a필러는 운전자와 조수석에 탑승한 사람들을 보호해 주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면에서 충돌했을 때 a 필러가 있는 영역 이상으로 찌그러지는 것을 막아주고, 내부로 밀려드는 대시보드와 타이어 휠 등을 통해 운전자가 안전에 위협되지 않게 보호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안전과 직결되어 있는 a 필러를 초고장력강을 이용해서 구성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a필러가 안전을 고려해서 너무 두껍게 제작될 경우에는 코너를 돌거나 차선을 변경할 때,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에서 B 필러는 다른 말로 B 필러 스티프너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차체 1열과 2열을 구분하고, 측면 충돌 상황이 발생했을 때 탑승자를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안전에 관련된 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도 보통 초고장력강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C 필러는 윈드 실드의 구획이 되고 측면과 측후면 충돌로부터 탑승자를 보호하는 역할입니다. C 필러의 경우에는 특히 뒷좌석에 탑승해있는 사람들을 보호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D 필러는 대형 SUV 차량 또는 미니 밴에 자주 등장하고 있으며, C 필러 뒤에 창문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많은 자동차 브랜드들이 필러의 경량화를 통해서 보다 가벼워진 자동차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자동차 무게를 줄일수록 연비가 높아지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감소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차량 성능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안전에도 직결되어 있는 자동차 a필러에 가장 많은 공을 들인다고 합니다. 차체의 뼈대라고 할 수 있는 a 필러는 저마다의 노하우를 통해 강한 강성을 가질 수 있도록 끝없이 연구하고, 설계 과정에서는 많은 시간 동안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안전과 성능, 그리고 무게 배분까지 최적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 알아본 자동차 필러에 대한 내용, 제대로 이해하셨나요? 안전과도 직결되어 있고, 디자인에도 큰 영향을 받고 있는 a 필러는 정말 중요한 존재라는 걸 저도 다시 한번 깨닫는 시간이 되었던 거 같은데요, 차체의 든든한 뼈대인 필러는 앞으로 얼마나 더 가벼워지고 견고해질지 꾸준히 지켜봐야겠습니다.
본 포스팅에 사용된 이미지&사진은 인터넷 서핑으로 수집된 자료이며, 해당 원본자의 요청 시 삭제 조치하겠습니다.
Comments